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홈 > 진료안내 > 완화의료센터

완화의료센터

내용
완화의료센터
01. 호스피스(Hospice)란 무엇인가요?
현대의학으로는 더 이상 치료할 수 없는 말기 환자 및 말기 암 환자와 그의 가족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행위입니다.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삶을 아름답 게 정리하고,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하도록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영적으로 돌보는 전인적인 돌봄입니다.
02.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의 '다브다(DABDA) 모델'《죽음의 5단계》

① 부인(Denial)

많은 사람은 죽게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아니야, 난 믿을 수 없어. 나에게는 그러한 일이 일어날 수 없어."라는 표현을 하며, 진단이 잘못 내려졌다는 생각과 좀 더 나은 진단이 내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여러 의사와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게 되며, 환자는 검사결과가 다른 사람의 것과 바뀌지 않았나 생각하기도 한다.

② 분노(Anger)

환자는 "왜 하필이면 나야?" 라고 말하면서 자기 자신에게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혹은 병원 직원에게 또는 신에게까지 분노를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이 단계는 가족이나 병원 직원들이 감당하기 어려운데 이유는 분노가 수시로 바뀌고 감정을 주위 환경에 전가시키기 때문이다. 가까이에 있는 가족이나 진료진들에게 더 많은 분노를 표출하나, 그럴수록 인내심을 갖고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환자를 품어야 한다.

③ 거래(Bargaining)

불가피한 죽음이라는 현실을 어떻게든 연기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죽음을 지연 시킬 수만 있다면 착실한 행동을 보이고 특별한 헌신을 맹세하기도 한다. 거래는 대개가 절대자인 신과 하는 거래들이다. 그래서 그 언약은 비밀로 붙여지거나 다른 말 속에 언뜻 비치거나 원목실에서 사사로이 말하거나 한다. 거래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단계는 아니지만 죽음을 앞둔 환자의 절박한 심정을 보여준다.

④ 우울(Depression)

병세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절망 상태에 빠지게 된다. 초연한 자세와 무감동, 분노와 격정은 머지않아 극도의 상실감으로 바뀌며, 심한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이 단계는 두 가지의 우울증이 있는데 하나는 '반작용적인 우울증'이라 하여 이것은 과거나 현재의 손상과 관계된다. 환자는 부모 없이 남게 될 아이들에 관하여 또는 막중한 경제적 부담을 지게 될 가족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된다. 또 다른 우울증은 '예비적 우울증'이라 하여 그가 사랑했던 모든 사람과 물건, 그 자신과 그에게 중요했던 모든 것의 손실과 관련이 되었을 때 일어나는데 이 경우 환자는 아주 조용히 있기도 하고 울기도 한다. 이 시기에 환자가 감정을 맘껏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해야 한다. 어찌보면 궁극적으로 이 단계부터가 호스피스의 필요가 절대적으로 절실할 때일 것이다.

⑤ 수용(Acceptance)

환자는 대개 극도로 지치고 쇠약해지며 감정의 공백기를 가진다. 고통이 지나고 몸부림이 끝나면 "머나먼 여정을 떠나기 전에 취하는 마지막 휴식"의 시간이 오게 되는데, 일종의 평안과 수용의 단계로 들어감에 따라 그의 관심의 세계는 점점 좁아진다. 환자 혼자 있고 싶어하고, 문병객을 달가와하지 않으며 사람이 방문을 해도 이야기 나눌 기분이 아닐 때가 많다. 의사소통은 언어보다도 무언의 대화로 바뀐다. 그러나 이 침묵의 순간이야말로 가장 뜻 깊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순간이기도 하다. 죽어가는 사람의 느낌을 수용할 때 환자와의 의사소통에 놀라운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버림받지 않았다는 확신에서 큰 위로를 받게 되며 동시에 자신은 사랑받고 있으며 값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게 된다. 마침내 죽임이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임을 인정하고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03. 어떤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통증 조절 및 증상 완화 서비스

질병과정에 따라 나타나는 통증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에 대한 적극적인 의료 제공

심리적, 정서적 지원 서비스

삶의 마지막 여정을 의미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지하며 최면 치료를 통한 스트레스 감소로 평온함 유지

사회경제적 지원 서비스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 무료 간병인 연계, 경제적 지원

영성 돌봄 서비스

개인의 영성을 이해하고 평온한 영적 안녕상태 지지

사별가족 돌봄 서비스

사별 후 가족들이 슬픔을 극복하고 일상생활에 잘 적응 하도록 돌봄 서비스 제공

문의전화 031.362.2990~2
호스피스병실운영
취지와 목적
본원의 '호스피스 후원회'는 말기 암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폐해 있는 환우와 가족이 당한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함이며, 더 나아가 절망의 늪에서 헤어 나와 평안과 소망을 안고 천국에 이르도록 인도하는 섬김에 목적이 있습니다.
후원금의 섬김 내용
1) 경제적으로 어렵고 열악한 환자 의료비 지원(단, 비급여부분은 제외)
2) 환자를 위한 시설, 장비 구입
3) 사별 가족 지원비
4) 호스피스 발전 지원
후원 회원이 되시면
1)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발급(원내 '경희교회' 이름으로 '종교단체 기부금'으로 발급)
2) 후원자의 요청시 후원내역 안내(신속하게)
후원 회원이 되어 후원금을 내시는 방법
1) CMS 자동이체 신청(양식 서면 후원) - 결제수단: 은행 자동이체, 휴대폰, 신용카드
2) 무통장 입금
3) 온라인 후원 및 모바일(스마트폰) 후원
연락처

경희재활요양병원 원목실
대표전화 : 031-402-2222 / 내선번호 : 901, 902